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침 공복 운동

by daily8967 2023. 10. 9.
728x90
반응형

살은 찌지 않았으나, 언제인지 모르게 아랫배 살이 뽈록 나와있는 걸 알게 되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조금 더 뱃살을 키워 온 것 같다.  

더운 여름도 가고 가을이 시작되니 더위로 지치지 않아도 되어 운동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나는 체지방 비율이 좀 높은 편이라, 여러 군데 알아보니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해서 1주일에 두 번 주말이라도 아침 공복 운동을 해보려고 한다. 단 운동 시간은 1시간~1시간 10분쯤으로 무릎 관절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 땀이 약간 날 정도로 빠른 걷기 운동을 하기로 했다.

나머지 평일은 출근을 하는지라 이마저도 쉽지는 않아 할 수 있는 2일만이라도 빠지지 않고 일단 올 연말까지 해보려고 한다.

8월 말부터 시작했으니 이번주까지가 벌써 7주째 접어들었으나 그 사이 3일 정도는 다른 일정이 있어 실행하지 못했다.

이번주도 토요일에는 운동을 했고, 일요일엔 이른 아침에 다른 일정이 있어 운동을 하지 못했다.

처음 첫 주는 나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긴장해서 새벽같이 일어나게 되었고, 갈수록 약간의 여유가 생겨 보통 6시 반 ~ 7시 반 사이에 운동을 하러 가는 것 같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아침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려는 여성들도 많은데, 공복운동은 근손실 등의 부작용이 날 수도 있다고도 하여 아침 공복 운동에 대해 여타 병원 사이트에 좋은 정보가 있어 내게도 적용하고 소개하려고 한다.

 

공복 유산소 운동 장점

아침에 하는 공복 유산소 운동 장점은 체지방을 빼는데 아주 좋은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공복 상태에는 몸속에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지방이 더 빨리 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아침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한 사람이 지방 연소가 더 높다고 한다. 

 

공복 유산소 운동 단점 

하지만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은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단백질을 에너지로 끌어와서 쓴다고 한다. 이 때문에 근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근육량이 적어지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또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공복 운동이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서 혈당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 체력이 허용 가능한 선에서 하도록 해야 한다

 

공복 유산소 운동 시간

공복 유산소 운동은 걷기나 달리기 등 아침에 본인에게 맞는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되는데 운동 전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은 기본이고,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짧게 지방만 태운다는 느낌으로 20분 ~ 30분 사이로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운동 후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이나 두부, 달걀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운동에 있어 중요한 것은 각 개인의 일정과 체력에 따라 아침, 점심, 저녁 가능한 시간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며 편안한 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는 운동 후 씻고 두부 500g 중 반모를 잘라 집에 있는 야채나 상추와 사과를 함께 아침으로 먹고 있다. 두부는 쿠팡에서 로켓프레시로 몇 개 구입해 두고 운동하지 않은 날 포함 매일 아침의 식사로 하고 있다.  

두부와 야채를 먹게 되면 하루 중 한 끼를 탄수화물이 아닌 단백질로 섭취하게 되어 살찌는 것도 예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728x90
반응형